네이버는 2024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.0% 증가한 10조 7,377억 원, 영업이익은 32.9% 증가한 1조 9793억 원을 기록했다.[사진=네이버]
[나눔경제뉴스=이경여 기자] 네이버가 연간 매출 10조원 시대를 열었다.
네이버㈜(대표이사 사장 최수연)는 2024년 4분기에 매출액 2조 8856억 원, 영업이익 5420억 원, 조정 EBITDA 745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.
9일 네이버에 따르면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및 커머스 등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3.7%, 전분기 대비 6.3% 성장한 2조 8,856억 원을 기록했다.
4분기 조정 EBITDA는 9분기 연속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28.6%, 전분기 대비 6.7% 증가한 7,459억 원을 기록했다.
이와 함께 4분기 연결 영업이익 역시 8분기 연속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33.7%, 전분기 대비 3.2% 성장한 5,420억 원을 기록했다.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동기 대비 2.8%p 개선된 18.8%를 기록했다.
이에 따라, 2024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.0% 증가한 10조 7,377억 원을 기록했다.
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2.9% 증가한 1조 9793억 원을,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4.9% 증가한 2조 6644억 원이다.
한편,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매출 10조 원을 달성한 것은 네이버가 최초다.
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▲서치플랫폼 1조 647억 원 ▲커머스 7,751억 원 ▲핀테크 4,009억 원 ▲콘텐츠 4,673억 원 ▲클라우드 1,776억 원이다.
서치플랫폼은 플랫폼 경쟁력의 지속적인 강화와 광고 효율의 최적화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4.7%, 전분기 대비 6.7% 성장한 1조 647억 원을 기록했다.
서치플랫폼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9.9% 성장한 3조 9,462억 원으로, 네이버는 광고효율을 향상시키고, 외부 매체를 확대하는 등 플랫폼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.
커머스는 10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로 인한 쇼핑 경험 향상과 멤버십 제휴 등 이용자 혜택 강화, 그리고 커머스 광고의 효율성과 수익성 향상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7.4%, 전분기 대비 6.9% 성장한 7,751억 원을 기록했다.
이에 따라 4분기 전체 거래액은 13.2조 원을 기록했다. 커머스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.8% 성장한 2조 9,230억 원을 기록했다.
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 성장세 지속 및 외부 결제액 성장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2.6%, 전분기 대비 4.1% 성장한 4,009억 원을 기록했다.
4분기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18.3%, 전분기 대비 3.7% 증가한 19.3조 원을 기록, 핀테크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.3% 성장한 1조 5,084억 원을 기록했다.
콘텐츠는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에도 웹툰 AI 콘텐츠와 연계된 카메라 앱의 유료 구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0.2%, 전분기 대비 1.0% 성장한 4,673억 원을 기록했다. 콘텐츠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.7% 성장한 1조 7,964억 원이다.
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확대,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사업 매출 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1.1%, 전분기 대비 22.8% 성장한 1,776억 원을 기록했다.
클라우드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.1% 성장한 5,637억 원이다.
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“올해에는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On-service AI 전략을 본격 구현하는 중요한 시기로, AI 기술 기반으로 플랫폼을 고도화하며 새로운 가치와 사업 기회를 창출하여 궁극적으로 네이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”고 말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