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B국민은행과 세이브더칠드런이 추진하는 ‘지역아동센터 코딩교육지원사업’이 올해로 4년째를 맞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. 양 기관은 디지털 교육 접근성이 낮은 아동들에게 체계적인 코딩 교육을 제공하며 미래 역량 강화에 기여해 왔다.
올해 프로그램은 부산·서울 지역 12개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됐으며, 총 180명의 초등학생이 참여했다. 교육은 전면 오프라인 방식으로 운영됐고, 아이디씨아시아의 코딩 학습 플랫폼 ‘코드몽키(CodeMonkey)’를 활용해 블록코딩부터 텍스트 기반 코딩까지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.
특히 텍스트 기반 코딩 과정은 알고리즘 사고와 논리적 문제 해결력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설계돼 참여 아동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평가다. 일부 학생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로봇공학자를 꿈꾸거나 배운 내용을 동생에게 가르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이어지는 성과도 나타났다.
올해는 4년간의 교육 성과를 공유하는 ‘KB국민은행 홈커밍 이벤트’도 개최됐다. 참가 학생들은 AI가 사람의 움직임을 인식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AI 기술의 개념을 습득하는 등 단순 코딩 교육을 넘어선 확장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받았다.
KB국민은행과 세이브더칠드런은 “지난 4년간 지역아동센터 코딩교육지원사업은 아동들이 미래 진로를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”며 “내년에는 AI와 코딩을 결합한 심화형 교육으로 확대해 AI 시대에 필요한 융합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
아이디씨아시아 역시 “아이들이 디지털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 배우는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 프로그램이었다”며 “아동 눈높이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”고 말했다.
한편, 아이디씨아시아(IDC ASIA)는 글로벌 교육 콘텐츠 유통 기업인 아이그룹(iGroup)의 한국 지사로, 아시아 전역의 교육 및 연구 분야에 고품질 콘텐츠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.
초·중·고등 교육기관을 비롯해 대학 및 연구기관까지 다양한 교육 환경에 맞춤형 디지털 학습 콘텐츠, 교육용 소프트웨어, 그리고 학술 정보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.
